본문 바로가기

KUFA/뉴스

[KUFA SUPER CUP 2020] 서울 지역 초청팀 중앙대 '청우회' 주장 인터뷰

 8월 20일 ‘KUFA SUPER CUP 2020’에서 서울 지역 초청팀인 '청우회'경기 지역 초청팀 '성결 FC' 와의 경기가 행해진다. 대회에 앞서 서울 지역 초청 팀인 '청우회'를 만나보았다.

 

청우회는 중앙대학교 축구동아리로서 최근 무서운 상승세를 보이는 팀이다.

 

  • 2016 bepro 서울권대학챔피언스리그 준우승
  • 2017 KUSF 클럽 챔피언쉽 서울 예선 4강
  • 2018 KUSF 클럽 챔피언쉽 결선 우승
  • 2019 SUFA Supreme Division 우승
  • 2019 KUSF 클럽 챔피언쉽 결선 우승

12일 대회 참가팀 프로필 촬영을 하면서 청우회의 주장 박재우 선수를 만나며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인터뷰는 10분 넘게 진행되었고 팀의 소개와 대회 각오, 선수 개인 질문으로 이루어졌다.


 

 

Q. 간단하게 자기소개 부탁드리겠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저는 이번에 청우회 2020년도 회장을 맡게 된 16학번 박재우입니다.

 

Q. 그럼 대학 동아리축구를 처음 접하시는 분들이 계실 텐데 팀 소개 부탁드리겠습니다.

 

저희는 중앙대학교 체육교육과 동아리 청우회라고 합니다. 청우회(會)는 한자의 뜻에 알 수 있듯이 淸(맑을 청), (벗 우), (모일 회)를 써서 친목도모를 위해 처음에 만들어졌습니다. 사실 이렇게 외부 대회에서 경력을 쌓은 지는 얼마 되지 않았습니다.

 

Q. 중앙대 청우회 축구만의 매력 무엇인가요? 예를 들어 우리 팀은 _______ 팀이다.

 

 과거에는 개인 기량이 엄청 좋았던 팀 같아요. 작년에도 그렇고 재작년에도 그렇고 적은 훈련량에도 불구하고 좋은 성적을 낼 수 있었던 게 멤버 개개인의 실력이 좋았고 이번 해부터는 수비적으로 탄탄하게 만들려고 노력 중입니다.

 

Q. 팀에 관해 더욱 쉽게 알아가기 위한 밸런스 게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펩 과르디올라의 점유율 축구 VS 클롭의 빠른 역습 축구

측면 공격 VS 중앙 공격

지역 방어 VS 대인 마크

전방 압박 VS 밀집 수비


박재우 선수님은 점유율 축구, 측면 공격, 대인 마크, 밀집 수비를 택하며 청우회의 특성을 선택해 주셨다.


 

 

다음은 대회 관련 질문하겠습니다.

 

Q. 코로나 19 이후 대학 동아리축구가 이제 중단되었을 텐데 선수들의 몸상태는 어떤지?

 

저희가 코로나 때문에 학교 운동장이 폐쇄가 되어 가지고 정기적인 훈련은 불가능했는데 운이 좋게도 저희 학교 앞에 무료로 자치구에서 개방하는 운동장이 있어서 그거를 매달 추첨으로 불규칙적이긴 하더라도 1주일에 2번 정도는 훈련을 하고 있습니다.

 

Q. 그럼 홈트처럼 선수들 각자 스스로도 운동을 하나요?

 

네, 그거는 따로 관리는 하지 않는데 저는 열심히 하고 있습니다.

 

Q. 혹시 대회에 앞서 선수 보강은 잘 되었나요?

 

 저희가 선수 보강이 꽤 잘 된 것 같아요. 일단은 16학번 복학생들이 많은데 17학번도 있고, 그중에서 잘하는 사람들이 있고, 그리고 이례적으로 이번 해부터 타 학과생을 3명 정도 모집했어요. 저희가 부족한 포지션에 대해서, 그분들도 저희 팀에 잘 녹아들고 있어서 아마 이번에 좋은 성적을 기대해 볼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Q. 작년에 청우회가 좋은 성적을 거두는데 비결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비결은 아무래도 이게 SUFA 같은 경우에는 1군이 좋다고 해서 좋은 성적을 거두기는 어려운 것 같아요. 그 사람들이 매번 모든 경기를 출전하는 것이 아니니까요, 그래서 저희는 1군과 1.5군 사이에 실력 차이가 안나는 것이 비결인 것 같아요. 

 

Q. 작년에 성결 FC와 붙은 적은 없지만 혹시 주변 선수들을 통해  들으신 성결대의 주의할 점이 있나요?

 

사실 성결대랑 경기를 해본 적도 전무하고 사실 성결대에 관한 정보를 들어본 적은 없지만 저희가 붙을 성결대가 체육교육과라고 들었어요. 근데 성결대 같은 경우가 기초체력이 좋은 사람들이 가는 과라서 붙어보지는 않았지만 아마 다들 좋은 실력을 가지고 있지 않을까 합니다.

 

Q. 작년에 이제 우승을 차지했는데 올해도 우승할 자신이 있는지?

 

한 경기이니까 이겨야 되지 않을까? 사실 그런 토너먼트에는 저희가 지금 2년 연속 토너먼트 대회를 우승했고 그래서 단기전에는 확실히 강한 모습이 있는 거 같아요. SUFA 같은 경우에도 과거에 계속 1위를 달리다가 마지막에 무너지는 경우가 있었거든요. 그와 반대로 단기전에는 좀 강했던 거 같아요. 그래서 한 경기로 끝나면 좋은 성적을 거둘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이제 선수 개인 질문을 하겠습니다.

 

Q. 그동안 공식경기를 하지 못해 몸이 근질근질하셨을 텐데 어떻게 하고 지내시나요?

 

일단은 개인적인 트레이닝인 몸 관리는 계속하고 있고 웨이트나 홈트도 마찬가지이고, 축구 관련해서는 청우회 훈련도 1주일에 2번 정도 있고. 저는 지역팀에 소속된 팀도 있어서 거기서도 1주일에 한 번 정도 축구를 해서 사실 경기 감각이 저 같은 경우는 많이 떨어져 있지 않아요.

 

Q. 혹시 이 동아리에 들어오게 된 계기가 무엇인가요?

 

저희 과 동아리이다 보니까 일단 제가 축구를 가장 좋아해서 들어오게 됐는데 사실 처음부터 소속감을 많이 느꼈던 것은 아니에요. 왜냐하면 그때 당시에는 뭔가 대회를 나가거나 이런 상황이 아녔어서 형들이랑 같이 볼을 차는 느낌으로 하다가 제가 신입생으로 들어오고 대회를 나가면서 소속감을 많이 느꼈던 거 같아요. 다른 팀이랑 이기고 우승하고..

 

Q. 주장이 선정되는 데는 감독님의 지시인 가요? 아님 선수들의 투표인 가요?

 

아니요, 전임 주장이 선정하는 방식이었어요.

 

Q. 아무래도 주장이면 팀을 이끄는 위치인데 박재우 선수님은 팀을 어떻게 이끄는 타입인가요?

 

팀원들이 동의할지는 모르겠지만 저 같은 경우에는 필드 위에서 제가 많이 뛰려고 노력을 해요. 왜냐하면 제가 선수 출신이 아니니까 훈련이나 전술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부분이 적거든요. 그래서 그런 부분은 코치진에게 많이 도움을 받고 저는 필드에서 압도적인 모습을 보여줘야지 동료들이 잘 따르지 않을까 해서 좀 더 열심히 뛰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Q. 자신이 닮고 싶은 축구선수 롤모델은 누구인지 궁금합니다.

 

저는 축구 영상 같은 거를 많이 보는데 저보단 어리지만 킬리안 음바페 선수의 플레이를 좋아합니다. 그 이유는 직선적이고 폭발력 있는 선수를 좋아하기 때문입니다.


인터뷰를 마무리하며..

 

Q. 오늘 프로필 촬영을 하면서 느낌 소감이 있나요?

 

사실 저희가 아마추어 선수들이잖아요. 근데 이런 촬영을 할 수 있다는 것이 색다르고 뜻깊은 거 같아요. 사실 이런 기회가 대부분 없으니까, 선수 출신 친구들도 물어보니까 이런 크로마키 촬영이 해본 적이 없다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이런 기회를 잡은 게 아무래도 전임에서 잘해서 이런 좋은 기회가 생긴 거 같고, 또한 이런 기회를 만들어 주신 주최 측에게도 감사의 말씀을 전하겠습니다.

 

Q. 코로나19 이후 공식 첫 경기를 시작하는데 올 시즌 목표는 무엇인가요?

 

올 시즌 목표는 일단 KUFA 컵은 저희가 우승할 것이고 나머지 이제 예정되어 있는 대회가 두 개가 있는데 그 두 개 대회 모두 우승해서 청우회 명예를 끝까지 지속시키겠습니다.

 

Q. 마지막으로 팀마다의 구호나 아님 각오 한마디 부탁드리겠습니다.

 

저희가 항상 대회를 나갈 때마다 그때마다 하는 것이 “우승하겠습니다”를 자주 합니다.

(외치면서) 우승하겠습니다!!


[저작권자 ©한국대학축구동아리연맹.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유호준 | KUFA 홍보팀 official.kufa@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