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UFA/뉴스

[KUFA SUPER CUP 2020] 경기 지역 초청팀 성결대 '성결FC' 주장 인터뷰

8월 20일 ‘KUFA SUPER CUP 2020’에서 경기 지역 초청팀 '성결 FC'와 서울 지역 초청팀인 '청우회'와의 경기가 행해진다. 대회에 앞서 경기 지역 초청 팀인 ‘성결 FC’를 만나보았다.

 

성결 FC는 성결대학교 축구동아리로서 작년에 경기도 대학 동아리축구 1등 팀이다.

 

  • 2016 GUFA CUP 3위
  • 2017 전국생활체육대축전 축구 대학부 1위
  • 2017 전국대학 스포츠동아리축구대회 우승
  • 2019 경기도축구협회장기 동호인 축구대회 우승
  • 2019 GUFA CUP 우승 

12 대회 참가팀 프로필을 촬영을 하면서 성결FC 주장 장태연 선수님을 만나며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인터뷰는 10 넘게 진행되었고 팀의 소개와 대회 각오, 선수 개인 질문으로 이루어졌다.


 

 

Q. 간단하게 자기소개 부탁드리겠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저는 성결대학교를 재학 중인 16학번 장태연이라고 합니다.

 

Q. 그럼 대학 동아리축구를 처음 접하시는 분들이 계실 텐데 팀 소개 부탁드리겠습니다.

 

 저희 성결대학교에서 동아리로 운영 중인 성결FC는 2001년부터 시작해서 현재까지 대학축구동아리로 진행되고 있고 이전에는 동아리의 선배들이 체육교육과였기 때문에 예전에는 체육교육과 위주로 선수들을 모집했다면 이번 연도부터는 타 학과 학우분들도 같이 운동을 하고 대회도 같이 출전하면서 운동도 하고 친해지는 기회도 갖고 있습니다. 

 

Q. 2001년부터 성결 FC가 시작되었다고 방금 말씀하셨는데 오랜 역사를 지닌 만큼 성결 FC만의 특별한 문화나 전통이 있나요?

 

 저희는 이제 2001년부터 진행을 했기 때문에 동아리에 했던 선배들이 많으시기에 졸업하신 선배들도 직접 경기를 보러 오시거나 조언을 해주고 지원도 해주는 경우가 많아요. 실제로 대회에 와서 같이 참여도 하고 졸업 시에는 새로운 팀을 만들어서 졸업한 사람들끼리도 축구를 즐기는 문화가 있습니다.   

 

Q. 성결 FC 축구만의 매력은 무엇인가요? 예를 들어 우리 팀은 _______ 팀이다.

 

솔직히 말하면 저희 팀은 거의 4학년 때 되면 임용고시를 준비하기 때문에 대부분 1학년, 2학년, 3학년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긴 시간 동안 같이 하지는 못해도 서로 파이팅 있게 같이 어울리면서 재밌는 분위기로 축구를 하는 팀입니다.      

 

Q. 팀에 관해 더욱 쉽게 알아가기 위한 밸런스 게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펩 과르디올라의 점유율 축구 VS 클롭의 빠른 역습 축구

측면 공격 VS 중앙 공격

지역 방어 VS 대인 마크

전방 압박 VS 밀집 수비


장태연 선수는 점유율 축구, 측면 공격, 지역 방어, 전방 압박을 택하며 성결FC의 특성을 선택해 주었다.


 

다음은 대회 관련 질문을 하겠습니다.

 

Q. 코로나19 이후 대학 동아리축구가 이제 중단되었을 텐데 선수들의 몸상태는 어떤지?

 

지금 학교에서도 그렇고 경기도 축구협회에서도 운동장을 다 막아 놓은 상태라서 저희가 따로 모여서 할 수 있는 기회가 없어서 거의 6월 말부터 현재까지 운동을 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지금 선수들의 몸상태는 솔직히 말해서 좋은 편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그래도 평상시에 본인이 개인 트레이닝을 통해서 감각을 유지하고 있기 때문에 좋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Q. 혹시 대회에 앞서 선수 보강은 잘 되었나요?

 

이 대회 때문에 더욱 선수를 모집하긴 했는데 솔직하게 말하면 새로운 선수를 모집하기보다는 현재 부상 중인 선수가 많아서 그 선수들의 빠른 치료를 목적으로 하는 게 우선이라고 생각해서 원래 있는 인원들 위주로 팀을 맞추고 있습니다.   

 

Q. 작년에 성결 FC가 좋은 성적을 거두는데 비결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원래 2019년도 주장이었던 문상호 선배가 있었는데 2018년도부터 1년 반 동안 주장을 맡아오면서 팀을 같이 일으키는 분위기가 있어서 그만큼 많이 만나고 친해지는 기회도 많이 갖고 팀플레이를 원했기 때문에 다 같이 파이팅 있게 축구를 했습니다. 그래서 저희는 실력보다는 서로의 노력으로 우승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Q. 그럼 이번 해 성결FC는 타 학과분들도 같이 운동하신다고 하셨는데 그분들과도 거리낌 없이 운동을 하는 건가요?

   

네, 이번 연도 초반부터 같이 어울려서 타 학과분들을 10명 정도 받아서 톡방도 만들어서 활동을 하고 같이 회식도 하고 친밀하게 어울리고 있습니다. 

 

Q. 작년에 청우회와 붙은 적은 없지만 혹시 주변 선수들을 통해 들으신 청우회에 대해 주의할 점이 있나요?

 

제가 듣기론 저희가 아직 청우회랑 만나본 적은 없지만 SUFA에서 축구를 하는 친구들에게 들어보면 중앙대가 많이 빠르다고 들었습니다. 저희도 빠른 축구를 하는 팀이기 때문에 서로 역습 상황에서 어떻게 해야 유리할지 생각하고 있습니다.  

 

Q. 작년에 이제 우승을 차지했는데 올해도 우승할 자신이 있는지?

 

저는 우승할 자신이 있습니다. 다 같이 노력을 한다면 더욱 좋은 성적을 거둘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Q. 그럼 올해도 작년의 전술을 유지하는 건가요?

 

올해는 조금 많이 달라질 것 같습니다. 작년에는 측면 위주로 진행했다면 올해는 킥이 좋은 선수들이 많고 달리기가 빠른 사람도 많아서, 빈 공간을 찔려주는 패스를 많이 사용할 것 같습니다.  


다음은 개인 선수 질문하겠습니다.

 

Q. 그동안 공식경기를 하지 못해 몸이 근질근질하셨을 텐데 어떻게 하고 지내시나요?

 

단체적으로 모여서 축구를 하지는 않지만 그래도 저희 개개인별로 시간이 되는 사람들끼리 모여서 학교 풋살장이나 체육관에서 풋살을 하고 있습니다.

 

Q. 혹시 이 동아리에 들어오게 된 계기가 무엇인가요?

 

처음 1학년 때 축구를 좋아해서 들어오게 됐는데 그때는 솔직히 즐기려고 들어오는 마음이 컸는데 생각보다 대회도 많아서 어느 정도 부담감이 컸지만 복학하고 2학년이 되면서 선배, 후배들과 친해지고 제가 원하는 축구도 하면서 대회에서도 입상을 하니 뿌듯함을 많이 느낍니다.

 

Q. 주장이 선정되는 데는 감독님의 지시인 가요? 아님 선수들의 투표인 가요?

 

전년도 감독과 임원진들이 투표를 해서 선정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Q. 아무래도 주장이면 팀을 이끄는 위치인데 장태연 선수님은 팀을 어떻게 이끄는 타입인가요?

 

물론 이제 대회에서 입상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솔직히 다치지 않고 재밌게 축구를 할 수 있게 노력하고 있습니다.

 

Q. 그럼 다른 팀과 달리 자신만의 팀을 이끄는 방법이나 그동안 선배 주장님들을 보며 배우신 점이라도 있나요?

 

상하관계가 없는 평등한 관계를 유지함으로써 평상시와 경기 중에도 형, 동생 하면서 지내는 그런 분위기가 있기에 경기장에 더욱 빛을 발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Q. 그럼 이제 경기장에서도 서로 반말을 사용하나요?

 

네, 저희는 반말을 사용하곤 합니다.

 

Q. 자신이 닮고 싶은 축구선수 롤모델은 누구인지 궁금합니다.

 

저는 기성용 선수를 닮고 싶습니다.

 

Q.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저는 몸이 단단하고 제공권이 좋은 선수를 좋아하는데 한국에서 제공권 좋고 몸도 좋고 슈팅도, 패스도 되는 약간 멀티 플레이어가 되는 선수가 기성용 선수라고 생각해서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인터뷰를 마무리하며..

 

Q. 오늘 프로필 촬영을 하면서 느낌 소감이 있나요?

 

솔직하게 많은 대회를 나가면서 크로마키 촬영을 해주거나 이렇게 신경을 많이 써주는 대회가 처음입니다. 따라서 저희는 이렇게 크로마키 촬영을 해주시는 것에 매우 감사드리고 대회 규정도 살펴보았는데 되게 열심히 준비하셨다는 느낌도 들고 기회가 있다면 자주 촬영하는 시간을 갖으며 주최 관계자분들과 더욱 친해지면 좋겠습니다.    

 

Q. 코로나19 이후 공식 첫 경기를 시작하는데 올 시즌 목표는 무엇인가요?

 

올 시즌 목표는 일단 우승인데, (웃으면서) 우승을 하고 싶습니다.

 

Q. 마지막으로 팀마다의 구호나 아님 각오 한마디 부탁드리겠습니다.

 

저희는 페어플레이 정신에 입각하여 다치지 않는 그런 경기를 하고 싶습니다.  


[저작권자 ©한국대학축구동아리연맹.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유호준 | KUFA 홍보팀 official.kufa@gmail.com